본문 바로가기
『 COMP 』

캐논 잉크젯 프린터 or 복합기 인쇄 오류 (TS5931 등)

by ㅂ ㅓ ㅈ ㅓ ㅂ ㅣ ㅌ ㅓ 2022. 7. 9.
728x90
반응형

 

나는 원래 HP파였다. 프린터 뿐만 아니라 스캐너 기능을 포함한 복합기가 대세가 된 후에도 HP에서 나온 제품을 주로 썼더랬다. 딱히 이유는 없고 HP 노트북을 애용했는데 사은품으로 받은 프린터의 성능이 나쁘지 않기에 그 후에도 프린터를 살 일이 있으면 HP 제품을 선택한 것이었다.

2018년에 일본에 갔더니 HP 제품은 당최 보이지 않더라. 프린터를 제조/판매하는 자국 업체가 많아서 HP는 힘을 못 쓰는 것 같았다. 캐논 제품 중 적당한 걸 샀는데 써보니 굉장히 편하더라. 인쇄 속도나 품질도 마음에 들었고 스캔도 편리했다. 이 때의 경험 덕분에 한국으로 돌아온 뒤에도 캐논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다. 2020년에 산 복합기가 TS5391.

 

LG 그램에 연결해서 쓸 때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새로 산 데스크 탑에 연결하니 인쇄가 안 된다.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려고 해봤지만 번번히 실패. 그러다가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알 수 없게, 어영부영 문제가 해결되어버렸다.

그리고 한 달이 더 지나, 인쇄를 하려고 하니 또 안 된다.

 

검색해보니 프린터 스풀 문제라면서 서비스에서 Print Spool을 찾아 중지했다가 다시 켜라는 둥, system32 폴더 아래에서 파일을 찾아 지우라는 둥, 그럴싸한 방법이 잔뜩 나왔지만 내 경우에는 아무 도움이 안 됐다. 결국 캐논에서 제공하는 프린터 드라이버와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시 설치하기로 했다.

 

캐논이 참 지랄 맞은 게 홈페이지를 찾아 들어가는 것부터가 복잡하다. 보통은 네일베에서 검색한 뒤 바로 들어갈 수 있는데 캐논은 애먼 곳으로 연결되는 일이 부지기수다. 게다가 정확한 모델을 찾았다 해도 무엇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지 헷갈리게 올려놨다. 엉망진창이다.

 

아무튼, 이걸 받으면 되겠다 싶어 다운로드 받은 뒤 설치를 했는데 계속 실패. USB 연결을 포기하고 WiFi로 연결하려 했지만 역시나 실패. 마지막 단계에서 실패라고 뜬다. 그 때 설치 프로그램에서 마지막 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할 경우 참고하라며 링크를 하나 알려줘서 거기로 접속해봤다.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았다.

 

win-ts5300-1_1-n_mcd.part1.rar
10.00MB
win-ts5300-1_1-n_mcd.part2.rar
9.48MB

 

파일 이름으로 추측컨데 5300 시리즈는 다 사용할 수 있을 게다. 원래는 파일 하나인데 20MB 이상은 첨부할 수 없다고 해서 부득이 두 개로 나눴다. 업로드 하고 나서 보니 두 개의 파일을 합치면 19.48MB라서 20MB를 넘지 않는고만. 하지만 파일 원본은 20.97MB라서 살~ 짝 넘는다.

 

아무튼. 이걸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봤는데 여전히 문제가 생긴다. 혹시나 해서 설치된 프린터를 삭제한 뒤 다시 부팅을 했다. 그리고 나서 아무 것도 실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프린터 설치 프로그램부터 실행했다. 그랬더니 오류없이 제대로 설치가 됐다.

테스트 페이지를 인쇄해봤는데... 안 된다. 프린터를 끄려고 했는데 꺼지지도 않는다. 전원 코드를 뽑아 강제로 껐다가 다시 켜니까 끄기 전에 시도했던 인쇄가 자동으로 진행된다.

 

지금은 프린터도 제대로 잡혀 있고, 인쇄도 잘 된다. 스캔도 문제 없고. 설마 또 한 달 지난 뒤 인쇄가 안 되거나 하는 문제가 생기지는 않겠지.

 

나 같은 경우 프린터 케이블을 USB 허브에 연결했는데 그 때문에 문제가 생겼나 싶어 본체에 직접 연결도 해보고 별에 별 짓을 다 해봤다. 원인이 아니었다. 그러니까, 나처럼 인쇄 문제로 골머리 앓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만약 USB 허브에 연결한 것 때문에 문제가 된다면 장치관리자에서 USB 아래에 느낌표가 있어야 한다. 그러한 표시가 없다면 윈도에서는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거다.

 

① 시작 단추 옆의 돋보기 단추를 눌러 '검색' 기능을 연 뒤 '서비스'라고 입력한다.

② 서비스 목록에서 Print Spool이라는 걸 찾아 중지 시켰다가 다시 시작한다.

③ 이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 된다면 역시나 검색으로 들어가 '프린터'라고 입력해서 설치된 프린터 목록을 연다.

④ 설치되어 있던 프린터를 삭제하고 캐논 홈페이지에서 설치 프로그램과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는다.

⑤ 컴퓨터를 껐다 켠 후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이 때 설치에 실패해서 자꾸 처음으로 돌아가라고 한다면 다시 리부팅.

⑥ 설치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해서 프린터 설치를 완료한다. 그리고 테스트 페이지를 인쇄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