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Mo바일 』

삼성 갤럭시 S23/탭 S9 One UI 6.1 업데이트 (SAMSUNG Galaxy S23/Tab S9 One UI 6.1 Update)

by ㅂ ㅓ ㅈ ㅓ ㅂ ㅣ ㅌ ㅓ 2024. 3. 28.
728x90
반응형

 

갤럭시 S24 시리즈가 나왔을 때 많은 주목을 받았던 기능 중 하나가 실시간 통역입니다.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 꾸역꾸역 PPL로 쑤셔 넣어서 연예인들이 유용하게 써먹는 장면이 꽤 자주 나왔더랬지요.

이게 하드웨어를 따라가는 기능이 아닌지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전에 나온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 돌았습니다. 그리고, 삼성에서 정식으로 그러하다고 확인을 해줬더랬지요. OneUI 6.1에서 지원을 하는데 갤럭시 S23 시리즈를 비롯해 기존 제품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하겠다고 했습니다.

기기마다 업데이트 시기가 다른데, 갤럭시 S23 시리즈는 3월 말에 업데이트가 있을 거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3월 20일이 넘어가자 28일에 업데이트 할 거라고 날짜가 구체적으로 떴습니다. 중국발 소식이라서 한국에서도 같은 날에 업데이트가 가능할지 의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정말로 28일에 업데이트가 떴습니다. 놀라운 건, S23 시리즈만 먼저 해주고 다른 기기는 순차적으로 풀릴 줄 알았는데 탭 S9 울트라에서도 같은 날 업데이트가 되네요. 호옹이~

 

 

 

 

 

 

 

 

업데이트는 금방 끝났습니다. 업데이트를 하고 나니 내비게이션 바를 선택하라고 뜨네요. 버튼 방식을 쓰는 사람도 있고 제스처 방식을 쓰는 사람도 있지요. 저는 제스처 방식을 선호하는지라 그렇게 설정을 했는데 업데이트 이후 제스처 기능이 안 먹힙니다. 뭐가 문제인가 싶어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보니 제스처 방식이 바뀌어 있네요. 기존에는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는 방식을 사용했는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아래에서 위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끄는 식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다시 원래 쓰던대로 설정을 바꿔줬습니다.

… 갤럭시 탭 S9 울트라에서는 제스처 기능을 선택하면 → ↑ ← 이렇게만 설정할 수 있네요. 기존에 쓰던 것처럼 ↑ ↑ 방식은 안 되네요. (╯°□°)╯︵ ┻━┻

4월 1일부로 패치가 되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Good Lock을 실행한 뒤 NavStar를 실행하고 '제스처 추가 설정 활성화'를 터치해서 켜주면 됩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만 가능했지만 지금은 갤럭시 탭 S9 시리즈에서도 가능합니다.

 

업데이트를 마치고 나니 많이 버벅거립니다. 한 번 더 껐다 켜줬습니다. 6.0에서 6.1이 되었으니 메이저 업데이트라 할 수 없겠지만 없던 기능이 생겼으니 기대가 됩니다. 통역 기능이 얼마나 쏠쏠한지는 좀 더 써봐야겠네요.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려면 언어 팩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데 일본어가 500MB를 넘어가네요. 내부 저장 공간에 여유가 있으니까 용량 문제로 사용하지 못하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바뀐 점

OneUI 6.0에서는 배터리 보호 모드를 사용하면 최대 85%까지 충전이 되었는데, OneUI 6.1에서는 80%까지 충전이 됩니다. 갤럭시 S23 울트라와 갤럭시 탭 S9 울트라 모두 마찬가지네요.

키보드 감춤 단추가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아래로 이동했습니다. 왼쪽 아래는 마이크 모양의 음성 입력 단추가 차지했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