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COMP 』

C 드라이브, D 드라이브 용량 부족 메시지가 뜰 때

by ㅂ ㅓ ㅈ ㅓ ㅂ ㅣ ㅌ ㅓ 2018. 6. 16.
반응형

최근 블로그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뭘 검색해서 오는지 알아보니 하드 디스크 용량 부족 문제로 오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더만요. 다른 글들은 ♥가 열 개도 되지 않는데 저 글은 무려 70개를 넘어버렸습니다.


저 글은 좀 중구난방이라 다시 정리해서 올려야겠다, 올려야겠다 하면서 귀차니즘 때문에 방치하고 있었는데... 잠깐 짬이 나서 정리해 올려봅니다.



  • 컴퓨터 가격이 싸지면서 1인 1닭 하듯 1인 1컴 하는 세상입니다만... 아직도 컴퓨터를 가족이 같이 쓰거나 하는 일이 많습니다. 유력한 용의자(?)가 컴퓨터를 사용할 때 문을 자주 걸어 잠근다던가, 분명 아무렇지도 않아 보이는데 감기 걸려서 코 풀었다며 티슈 사용량의 급격한 증가를 보인다면...

잡았다, 요놈


  • 토렌트 같은 파일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까? 토렌트에서 공유되는 파일은 지워지지 않고 저장 공간에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토렌트에서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 그룹의 영상을 다운로드 받았다고 합시다. 그 영상은 다운로드가 완료됨과 동시에 다른 사람이 가져갈 수 있도록 공유됩니다. 내 컴퓨터에 저장되어 다른 사람이 가져갈 수 있게 퍼주는 역할을 하는 겁니다. 대부분의 파일 공유 서비스가 이와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일일이 지워줘야 하는데 그것도 일입니다. 될 수 있으면 파일 공유 서비스 자체를 이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저작권 문제도 있고요.

  • 숨겨진 폴더 가득 저장된 야동 또는 파일 공유 서비스가 의심되지만 증거가 없을 때... TreeSize라는 프로그램이 도움이 됩니다. 워낙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서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검색해서 설치한 후 실행하면 윈도 탐색기와 비슷한 모양의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그 옆에 각각의 폴더가 차지하고 있는 용량이 나옵니다. 어느 폴더가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 필요 없다 생각되면 지워버리면 됩니다. Temp 또는 TMP 등의 폴더는 임시 공간이므로 삭제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그러나 잘못 지우면 윈도가 먹통이 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Wise Disk Cleaner를 설치해서 이용합시다. 한글 버전이 있으니 그걸 설치하고... 실행하면 불필요한 파일과 폴더를 찾아낸 후 삭제할 지 물어봅니다. 엄청난 용량이 낭비되고 있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 위의 경우 모두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원인은 액티브 X에 있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인터넷 뱅킹이나 주식, 신용 카드 등의 이용을 위해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면 보안 프로그램이랍시고 별 희한한 걸 다 설치하게 되는데요. 그 때 설치된 프로그램이 임시 파일을 용량이 꽉 찰 때까지 만들어댑니다. '구라 제거기'는 이런 액티브 X를 검색해서 설치된 내용을 보여주고 한 번에 지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싹 다 지워버리세요. 인터넷 뱅킹 등을 이용할 때마다 다시 설치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염병할 액티브 X를 내 컴퓨터에 설치한 채 두는 게 더 손해입니다.

  • 이렇게 해도 안 된다면... 그 때에는 다른 원인을 찾아봐야 할 겁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제대로 된 백신을 쓰는 게 중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알약 같은 건 신뢰하지 않고요. V3 Lite도 한 때 잘 써왔지만 지금은 안 쓰는 게 낫다고 생각하는 쪽입니다. 윈도 10에는 기본적으로 보안 프로그램이 탑재되어 있으니 그거라도 쓰시고... 어지간하면 성능 좋다는 유료 백신 쓰는 게 좋습니다. 1년 사용료가 3만원 안팎이니까 부담되는 가격은 아닐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