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으로부터 4년 전. SK에서 인공 지능 스피커라는 걸 내놨다. 제품 이름은 NUGU. 누가 지었는지 참. 때문에 관련된 내용을 검색하려고 네일베 등에서 '누구' 라고 입력하면 엉뚱한 내용들이 나오기 일수다. 아무튼. 2016년 10월에 나온 저 기기를 곧바로 구입했더랬다. 원래 249,000원인데 10월 말까지 99,000원이라고 해서 홀랑 넘어갔다.
내 목소리를 인식해서 대답을 한다는 게 신기하더라. 지금이야 네일베에서 클로바, 카카오에서 카카오 미니, 삼성에서 갤럭시 홈 미니, 구글에서도 홈 미니라는 이름으로 인공 지능 스피커를 출시하고 적극적으로 밀고 있지만 2016년만 해도 실제로 만져볼 수 있는 인공 지능 스피커가 드물었다.
아무튼, 저 때 사서 한동안 잘 가지고 놀았다. 구입 후기는 여기 → https://pohangsteelers.tistory.com/1325
일본에 갈 때 가지고 갈까 고민을 했지만 짐을 최소화하지 않으면 안 되었기 때문에 그냥 두고 갔다. 원래의 제품 상자에 잘 포장한 뒤 제습제와 방충제를 넣은 상자 안에 고이 모셔두었더랬지.
한국에 돌아온 후 짐 정리를 하다가 스피커를 발견하게 됐고, 다시 써보려고 숙소로 들고 왔다. 그리고 전원을 연결하니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면서 혼자 뭐라뭐라 하더라고. 업그레이드가 끝난 후에는 문제없이 잘 돌아갔다. 그런데!
며칠 전에 자고 일어나서 기기를 봤더니 노란 색 LED가 켜져 있더라고. 확인해보니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졌단다. 갤럭시 S8에서 별 짓을 해도 다시 연결이 되지 않는다. 앱을 지웠다가 다시 설치해도 마찬가지고. 어렵사리 검색을 해서 해보라는대로 다 해봤지만 문제는 고쳐질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홈페이지(https://www.nugu.co.kr)에 접속해서 1 : 1 문의를 통해 글을 남겼는데, 이미 인터넷에서 봤던 해결 방법을 고스란히 복붙. 결국 퇴근하고 18시가 되기 전에 1670-0110으로 전화를 했다. 친절한 상담원이 전화로 이것저것 알려주려고 하는데, 이미 해본 것들이라 다 해봤다고 먼저 말했다. 그러니까 상담원이 굉장히 미안한 목소리로 그럼 수리 센터에 보내는 방법 밖에 없다고 하더라.
수리 센터는 경기도 수원에 있는데 직접 기기를 가지고 가서 접수할 수는 없다고 한다. 고객 센터를 통해 접수를 하고, 직접 기기를 들고 가는 건 가능하지만 그렇게 한다고 해서 당일 수리가 되는 것은 아니니까 번거롭기만 하다. 결국 택배를 통해 보내기로 하고, 일단 접수를 했다.
수리 접수를 하니까 손전화 문자 메시지로 주소를 보내주더라. 제품의 원래 상자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거기에 넣고, 그대로 보내는 건 좀 불안하니까 다른 상자에 다시 넣어서 편의점 택배로 보냈다.
혹시나 어댑터에 문제가 있을지도 모르니까 어댑터도 보냈는데, 나중에 온 걸 보니 이건 열어보지도 않은 듯.
이렇게 원래의 포장 재료를 사용해서 상자에 넣었다. 나중에 문제 생길 것을 대비해서 사진도 찍어두고.
택배 회사에서 물건을 회수했다, 제대로 전달했다는 메시지가 왔고, 이틀인가 후에 수리비와 택배비를 포함해서 56,400원이라고 문자 메시지가 왔다. 알려준 계좌로 이체를 하니 수리 마치고 보냈다는 연락이 왔고, 얼마 후 잘 도착.
제품을 꺼내어 연결을 시도했는데 안 된다. 응?
이거 혹시... 멀쩡한 제품도 제대로 확인 안 하고 그냥 부품 갈아버리고 그러는 건가? 원래 아무 이상 없던 제품인데 괜히 돈질알한 건가? 별에 별 생각이 다 들더라. 일단 손전화에서 앱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했다. 그리고 나서 연결을 하니... 잡힌다. 드디어 기기를 인식한다.
어렵지 않게 연결을 하니 다시 업데이트를 하고, 그 후에는 문제없이 잘 동작하고 있다. LED에 수명이 있다고 해서 무드등 기능을 거의 쓰지 않았는데 결국 아끼다 변 만든 꼴이 되고 말았다. 그래서 지금은 집에 있는 동안은 무드등 무조건 켜놓고 있다. (;・д・)
인공 지능 스피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네트워크에 연결이 된 상태여야 한다. 다시 말하면, 무선 인터넷이 안 되는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다.
만약 휴대 전화의 무제한 요금제 등을 활용해서 테더링을 하여 인터넷을 사용 중이라면, 이 때에도 연결이 안 된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손전화 테더링을 한 상태에서 해당 손전화로 연결하려 하면 안 되더라고. 하지만 여기에도 꼼수가 존재한다.
나 같은 경우는 갤럭시 S20+와 기기 변경 전에 사용하던 S8을 모두 가지고 있다. 갤럭시 S20+로 테더링을 걸고, S8을 거기에 연결한다. 그리고 나서 S8에 NUGU 앱을 설치한 뒤 연결을 시도하면 문제없이 연결이 된다. S20+로 시도하면 안 됐는데 말이다. S8에서 연결과 관련된 설정을 마치고 나면 이제 S20+에도 앱을 설치한다. 그리고 방금 전에 S8에서 사용했던 ID와 같은 ID로 로그인을 하면 NUGU가 그대로 잡혀 있고, 동작과 제어도 가능하다.
갤럭시 홈 미니도 이런 방법으로 쓰면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긴 한데, 집에 AI를 지원하는 다른 제품이 있는 게 아니라서 굳이 그렇게까지 쓸 필요를 못 느낀다. 고로 갤럭시 홈 미니는 당분간 계속 모셔둘 계획. ㅋ
- 다른 국내 인공 지능 스피커는 물론이고 구글이나 아마존의 제품도 40,000원이 채 안 되는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니 99,000원 주고 산 기기를 50,000원 넘게 주고 고쳐야 하나 잠시 망설이기도 했지만 다른 제품과 달리 LED가 내장되어 있는 제품이기도 하고, 실제로 사용한 기간은 얼마 안 되니까 고쳐서 좀 더 쓰자 싶어 결국 제법 큰 돈을 주고 고쳤다. 앞으로 고장나지 말고 잘 돌아가기를.
'『 COMP 』'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6 키 기계식 키보드 사는 게 이렇게 힘든 일이었더냐 (2) | 2021.03.24 |
---|---|
윈도 10 20H2 업데이트 오류 (61%에서 멈춤) (8) | 2021.03.13 |
열흘 붉은 꽃이 없... 아니, 드문 컴퓨터 프로그램의 세계 (花無十日紅, 화무십일홍) (0) | 2020.05.25 |
구글 크롬에서 셀렉트 박스 선택이 안 될 때 (▼ ← 이게 선택 안 될 때) (0) | 2020.04.05 |
(아래아) 한글과 MS Word에서 입력한 일본어 정렬(소트) (0) | 2020.02.11 |
댓글